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엑셀강좌/☞ 기초

기초1 [4강] 가계부 (항목작성,입력및계산,셀복사방법)

[1] 가계부

 ▶ 가계부 작성 선택 이유

   - 앞으로 기초 강좌에서는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.
   -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가계부를 만들어가면서 필요한 기능을 설명하려고 합니다.
   - 회사에서는 엑셀을 반드시 사용하지만, 일반 가정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.
   - 그래서 가정, 회사 모두 도움이 될수 있는 가걔부를 기본으로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.
   - 이번 강좌에서는 항목, 데이터입력 및 계산, 셀 복사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.

[2] 항목작성

 ▶ 상단에 항목을 작성해 보자.

   - 우선 가계부를 작성하기 위하여 상단에 항목을 작성합니다.
     ▶ 우선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첫 번째 셀(A1)부터 순서대로 항목을 작성합니다.
         (엑셀에 사용되는 화면구성 및 기본용어는 기초 2강 3강을 참조해 주십시오.)

        
     ▶ 항목은 날짜, 내용, 수입, 지출, 합계를 작성합니다.
     ▶ 위의 항목을 1칸(셀)에 1개씩 작성합니다.

[3] 데이터 입력 및 게산

 ▶ 수입 및 지출 데이터를 입력해 보자.

   - 항목 작성이 완료되었으므로 가계부 데이터를 입력합니다.
     ▶ 항목 아래에 날짜, 내용, 수입, 지출을 입력 합니다.
     ▶ 합계는 입력하지 않습니다.  아래에서 설명합니다.

        

 

 ▶ 합계 계산

   - 수입 및 지출 데이터를 가지고 합계를 구합니다.
   -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입니다. 계산식에 의하여 합게를 자동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
   - 합계 아래에 계산식을 입력합니다. 엑셀에서 계산식을 입력할때에는 맨 처음"="을 붙여서 작성합니다.
     ▶ =C2-D2  ---> 합게를 구하려면 수입(C2)에서 지출(D2)를 빼주면 구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▶ 위와 같이 계산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합계를 자동으로 게산합니다.        

   
   - 처음의 합계는 수입에서 지출을 빼주면 구할 수 있지만 이후 합계는 이전 합계 금액에서 수입을 더해주고 지출을 빼주어야 합니다.
     ▶ =E2+C3-D3  ---> 이전 합게(E2)에서 현재 수입(C3)을 더하고 현재 지출(D3)를 빼주면 구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▶ 이후에 합계는 위의 수식을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 즉 처음 합계 수식만 차이가 있습니다.

[4] 셀 복사 방법

 ▶ 셀 복사 4가지 방법

   ①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
   ② 셀 복사 표시를 사용하는 방법
   ③ 마우스 우클릭 메뉴 사용하는 방법
   ④ 탭 및 리본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
   - 엑셀에서는 복사를 할 경우 위의 4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.
   - 단축키와 셀복사 표시를 주로 많이 사용함으로 2가지 방법은 숙지를 하는것이 좋습니다.

 ▶ 단축키 사용 방법

   ① 복사하려는 셀은 선택하고 키보드의 Ctrl 과 C 버튼을 동시에 누룹니다. ( 단축키 : Ctrl + C )
     ▶ 아래 그림을 보시면 복사하려는 셀에 점선이 표시됩니다.
   ② 복사하고 싶은 셀를 선택하고 키보드의 Ctrl 과 V 버튼을 동시에 누룹니다. ( 단축키 : Ctrl + V )
     ▶ 위와 2가지 동작을 하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▶ 일반적으로 얘기할때는 "복사 붙여넣기"라고 합니다.
     ▶ 또는 단축키 용어로 그대로 사용하여 컨트롤 C( Ctrl+C ) , 컨트롤 V (Ctrl + V )라고도 합니다.
     ▶ 단축키를 표시할 때 Ctrl + C로 표시하는데 이것은 Ctrl 과 C 버튼을 동시에 누르라는 의미 입니다.

        

 

 ▶ 셀 복사 표시 방법

   ① 복사하려는 셀은 선택하고 셀 오른쪽 아래 네모점에 마우스를 올리면 마우스 모양이 십자 형태로 변경 됩니다.
   ② 그리고 마우스를 아래로 내리면 위의 셀을 아래셀에 복사합니다.
     ▶ 위의 셀을 아래셀에 복사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. 마우스를 계속해서 아래로 내리면 반복해서 복사가 됩니다.

        

 

 ▶ 마우스 우클릭 메뉴 사용 방법

   ① 복사하려는 셀은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표시되는 메뉴 상단에 복사를 선택합니다.
   ② 복사하고 싶은 셀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표시되는 메뉴 상단에 붙여 넣기를 선택합니다.
     ▶ 붙여넣기에는 옵션이 있는데 맨앞에 이미지를 선택합니다.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옵션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

 

 ▶ 탭 및 리본 메뉴 사용 방법

   ① 복사하려는 셀은 선택하고 탭 메뉴의 "홈"을 선택하고 리본메뉴의 맨 왼쪽에 "복사"를 선택합니다.
   ② 복사하고 싶은 셀를 선택하고 탭 메뉴의 "홈"을 선택하고 리본메뉴의 맨 왼쪽에 "붙여넣기"를 선택합니다.
     ▶ 리본메뉴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네모박스가 표시되고 해당 아이콘에 대한 도움말이 표시됩니다.

       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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