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엑셀강좌/☞ 함수

IFERROR 함수

1] IFERROR

 ▶ 정의

  수식 또는 수식의 값이 오류인 경우 인수 value_if_error의 값을 반환(표시)합니다.

 ▶ 인수

  IFERROR( value, value_if_error )

 인수

설명 

입력값 

 value

 값 또눈 수식을 입력합니다.

모든값

 value_if_error

 값 또눈 수식을 입력합니다.

모든값

 

[2] IFERROR 설명

 ▶ 설명

 * 값 또는 수식에 의하여 오류가 표시될 경우 IFERROR함수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*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오류 발생 시 원인 파악이 쉬울 수 있습니다.
 * 불 필요한 값을 표시할지 않을 수 있습니다.
 * 엑셀의 오류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.
    - #N/A : 찾는 값이 없을 경우 발생하는 오류로 찾을값 및 찾는 범위를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VALUE! : 계산할 수 없는 값을 계산할 때 발생하는 오류로 데이터 값 또는 형식을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REF! : 참조하던 셀은 삭제하거나 셀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오류로 참조 범위를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DIV/0! : 나누기 오류로 분모가 0인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로 분모 값을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NUM! : 잘못된 숫자 값 또는 계산 결과가 범위를 벗어난 경우 발생하는 오류로 계산 수식을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NAME? : 알 수 없는 이름의 수식 및 함수 또는 오타 등의 오류로 수식, 함수, 오타 등을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    - #NULL! : 참조 범위가 없거나 연산자 대신 공백이 입력된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로 참조 범위 및 공백을 수정하면 해결 됩니다.

[3] IFERROR 예제 및 사용 방법

 ▶ 예제 [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 시 IFERROR함수를 사용하여 "오류발생" 또는 "이름없음"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]

IFERROR

 ▶ 사용방법

IFERROR

# 위의 표에서 총점을 구할 경우 함수 및 수식을 사용해서 구합니다. IFERROR함수 설명을 위하여 여기에서는 수식을 사용합니다.
   - 수식을 사용하여 총점을 구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합니다.
      ① 총점 아래 셀(G3)에 =(D3+E3+F3)을 입력합니다.
      ② 셀 G3G4 ~ G8에 복사합니다.

# 위의 표에서 평균을 구할 경우 함수를 사용하여 구합니다.
   - AVERAGE 함수를 사용하여 평균을 구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합니다.
      ① 평균 아래 셀(H3)에 =AVERAGE(F3/3)을 입력합니다.
        ( 총점 셀(F3)의 값에 3과목 이므로 3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.)
      ② 셀 H3H4 ~ H8에 복사합니다.

# 위의 표에서 과목평균을 구할 경우 함수를 사용하여 구합니다.
   - AVERAGE 함수를 사용하여 과목평균을 구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합니다.
      ①  과목평균 옆에 셀(D9)에 =AVERAGE(D3:D8)을 입력합니다.
        ( 총점 셀(F3)의 값에 3과목 이므로 3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.)
      ② 셀 D9E9, F9에 복사합니다.

# 위의 표에서 이름 찾기를 구할 경우 함수를 사용하여 구합니다.
   - VLOOKUP 함수를 사용하여 이름을 찾을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합니다.
      ①  이름 찾기 아래 셀(L3)에 =VLOOKUP(K3,C3:C8,1,FALSE)을 입력합니다.
        [ 셀(KF3)에 입력된 이름을 표에서 찾습니다. (검색 범위C3:C8) ]

# 엑셀을 사용하여 값 입력, 수식, 함수 등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 실수에 의하여 여러형태의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
# 오류가 표시된 경우 IFERROR함수를 사용하면 오류를 다른 방법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 (예제 파일 참조:  FUN-0054-208-005_IFERROR_예제.xlsx)

① #DIV/0!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DIV/0!오류는 주로 나누기를 할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.
   - 수식에 나누기 부분을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
   - 특히 분모가 0인 경우에 발생함으로 분모부분을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예외적인 처리등에 의하여 오류가 발생해도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DIV/0!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 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H3 수식이 =AVERAGE(G3/0) 작성되어 #DIV/0!로 표시 되었으므로 분모를 0에서 3으로 수정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DIV/0!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=(AVERAGE(G3/0)  ==> =IFERROR(AVERAGE(G3/0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② #REF! 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REF!오류는 참조한 셀이 삭제 되어 존재하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수식을 확인하여 #REF!로 표시된 부분의 셀 주소를 변경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REF!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 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H4 수식이 =AVERAGE(#REF!/3) 작성되어 #REF!로 표시 되었으므로 #REF!G4로 수정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REF!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=(AVERAGE#REF!/3)  ==> =IFERROR(AVERAGE#REF!/3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
③ #NUM!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NUM!오류는 잘못된 숫자 값 또는 결과 값이 범위를 벗어난 경우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수식에 사용된 연산 기호 및 결과 값의 범위등을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NUM!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 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H5에 오류는 셀 G5에 오류에 의하여 발생했습니다.
     * 셀 G5 수식이 =(D5^E5^F5)로 작성되어 #NUM!로 표시 되었으므로 연산기호^ 에서 + 로 수정하면 정상적을 표시됩니다.
     * 만약 오류가 발생되어 #NUM!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=(D5^E5^F5)  ==> =IFERROR((D5^E5^F5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④ #NAME?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NAME?오류는 알 수 없는 이름의 수식 및 함수의 오타 등에 의하여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수식 및 함수 등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NAME?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 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H6 수식이 =AERAGE(G5/3)작성되어 #NAME?로 표시 되었으므로 AERAGEAVERAGE로 수정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NAME?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=(AERAGE(G6/3)  ==> =IFERROR(AERAGE(G6/3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⑤ #VALUE!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VALUE!오류는 계산할 수 없는 값을 계산할 경우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계산하는 값에 텍스트 등이 있는지를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VALUE!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 사용하여 오류를 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H8 및 G8에 #VALUE!는 셀 D8에 입력된 값이 숫자(90)가 아닌 텍스트(9o)가 입력되어 발생했습니다.
       [숫자 영(0) 과 알파벳 오(o)는 비슷하여 구분이 쉽지 않고 또 키보드 위치도 근접하여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]
     * 셀 D8에 입력 값 9o90 으로 수정하면 정상적을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VALUE!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G8 수식 =(D8+E8+F5)  ==> =IFERROR((D8+E8+F8),"오류발생")
          H8 수식 =(AERAGE(G8/3)  ==> =IFERROR(AERAGE(G8/3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⑥ #NULL!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NULL!오류는 참조 범위가 없거나 연산자 대신 공백 그리고 함수의 괄호안에 콤마(,) 나 콜론(:) 등이 없는 경우로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함수의 참조 범위의 콜론(:) 및 콤마(,)등을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NULL!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 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셀 E9 수식이 =AVERAGE(E3 E8)로 작성되어 #NULL!로 표시 되었으므로 E3 E8E3:E8로 수정하면 정상적을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NULL!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        =AVERAGE(E3 E8)  ==> =IFERROR(AVERAGE(E3 E8),"오류발생")
     * "오류발생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⑦ #N/A 오류가 표시된 경우
   - #N/A오류는 찾는 값이 없는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.
   - 그러므로 찾는 값을 정확이 입력하였는지 또는 찾는 값이 참조 범위에 있는지 확인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.
   - 위의 예시에서 #N/A가 표시된 경우 IFERROR를 사용하여 오류를 다른 텍스트나 공백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     * L3의 수식은 문제가 없고 찾는 값을 잘못 입력하여 #N/A로 표시 되었으므로 찾는 값을 정확히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.
     * #N/A로 표시된 경우 다른 텍스트 및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 주면 됩니다.
          =(AVERAGE(G3/0)  ==> =IFERROR(AVERAGE(G3/0),"이름없음")
     * "이름없음"부분을 수정하면 다른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고 공백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"" 로 수정하면 됩니다.

[4] 참고 사항

 ▶ 관련 함수

 * 관련함수로는 IFNA가 있습니다.

'엑셀강좌 > ☞ 함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HOOSE 함수  (0) 2019.11.14
IFNA 함수  (0) 2019.08.08
NOT 함수  (0) 2019.08.05
OR 함수  (0) 2019.08.02
AND 함수  (0) 2019.08.01